부동산 청약 투자 핵심 TOP 3 : 실거래가, 분양가, 발코니

728x90
반응형

 

무주택자에게 최고의 재테크는 누가 뭐래도 부동산 청약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 청약 투자가 무주택자에게 최고의 재테크라 불리는 이유는 신축 아파트를 시세보다 싼 가격에 얻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부동산 청약 시 가장 핵심적으로 살펴봐야하는 청약 투자의 핵심 TOP 3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청약 투자 핵심 TOP 3

부동산 청약 투자의 핵심 3가지

 

부동산 상승기에는 청약 = 로또 라는 말까지 붙었을 정도로 최고의 재테크 중 하나입니다. 보통 아파트 분양시점은 입주 2~3년 전인데, 실제로 들어가 살게 되는 시기는 3년 후 입니다. 부동산 상승장 시작 전에 좋은 입지에 청약에 당첨되고, 3년 후 입주하면 원래 시세보다 2배 이상의 차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의 부동산 가격이 정점을 찍고 하락 추세로 전환한다고 지적하며, 다양한 부동산 투자 리스크들을 거론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시세에 청약을 받아도 괜찮은지 판별할 수 있는 3가지 방법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장 인근의 아파트 실거래가 확인

입지 확인은 부동산 불패를 위한 가장 첫 번째 방법입니다. 청약 당첨 아파트의 주변 10년 이내 아파트들의 시세와 분양가를 비교해보고,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었는지 아니면 비교적 저렴하게 책정되었는지 가장 먼저 판단해야 합니다. 최소한 인근 비교대상 아파트 분양가보다는 낮거나 비슷해야 청약을 해도 괜찮다라는 판단이 서게 됩니다.

 

하지만 주변 시세 동일 면적 아파트 가격보다 분양가가 높다면 고분양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인테리어와 해당 입지의 호재 및 다양한 특성, 옵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이 방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다소 고분양이라 판단되어도, 자신이 고분양가에 청약을 받고도 3년 후 입주를 시작할 때, 향후 시세차익이 가능하다면 청약 투자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2. 가장 최근에 분양한 아파트 분양가 확인

가장 최근에 분양한 인근 아파트들의 분양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방법은 첫 번째 방법과도 유사한 방법입니다. 최근 분양한 인근 아파트 분양가는 청약홈과 호갱노노 등 다양한 부동산 어플 및 서비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입지 확인을 위함이며, 위와 같이 가장 최근에 분양한 주변 시세 동일 면적 아파트 가격을 기준으로 바라보시면 수월하게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3. 아파트 평당가 계산 시, 발코니 비용 포함

과거에는 발코니 확장이 선택이었지만, 요즘 발코니 확장은 옵션입니다. 그래서 일부 단지들은 분양가를 저렴하게 보이기 위해 분양가는 낮추면서 발코니 확장 비용을 많이 잡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파트 평당가 계산 시, 발코니 비용을 반드시 포함하여 계산하고, 발코니 비용과 분양가를 합친 금액에서 평당가를 계산하여 명확한 금액을 기준으로 주변 시세와 비교하시면 됩니다.

반응형